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탈모 의심 증상과 원인 확인해 보세요!

by 안경쓴토깽이 2024. 2. 29.

온몸이 털로 덮여있는 강아지들은 견종에 따라서 털이 더 잘 빠지거나 반대로 잘 빠지지 않기도 합니다. 이에 털이 많이 빠지더라도 털갈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넘어가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쉽게 지나칠 수 있는 강아지 탈모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 털갈이, 탈모와 어떻게 다른가요?
2. 강아지 탈모 원인은 무엇인가요?
3. 강아지 탈모의 주요 증상은 무엇인가요?
4. 강아지 탈모,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 강아지 탈모 의심 증상과 원인 확인해 보세요! 


     

    1. 강아지 털갈이, 탈모와 어떻게 다른가요?

     

     

    강아지 털갈이는 털이 빠지면서 빠진 털 자리에 새로운 털이 자라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털갈이 시기에는 털이 전체적으로 골고루 빠지면서 시간이 지나 새로운 털이 자라지만 탈모는 모질이 얇아지고 특정 부위에만 털이 빠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각질 등의 피부 질환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강아지 탈모 원인은 무엇인가요?

     

     

    탈모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먼저 사람과 마찬가지로 스트레스에 의하여 탈모가 생기기도 합니다. 급격한 환경 변화, 보호자와의 산책이나 놀이 부족도 하나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견종 특성상 유독 탈모가 잘 생기는 아이들도 있는데요. 닥스훈트와 치와와, 포메라니안이 대표적입니다. 두 번째는 알레르기성에 의하여 발생되기도 합니다. 식이나 생활환경에 변화가 생길 경우 알레르기가 생기면서 털이 자주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계속 같은 부위가 간지러워 긁거나 핥는 등의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3. 강아지 탈모의 주요 증상은 무엇인가요?

     

     

    단순하게 털이 빠지는 증상 외에도 피부에서도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먼저 탈모 부위가 건조해지면서 각질, 비듬이 생길 수 있으며 털이 빠진 부위에 검붉게 변할 수 있습니다. 발진, 상처 딱지가 생기기도 하며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오래 방치할수록 스트레스가 심해질 수 있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초기에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강아지 탈모,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탈모 증상을 관리하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알레르기를 비롯한 내분비계 질환 등이 원인이라면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스트레스에 의한 것이라면 충분한 산책이나 놀이 등을 통해서 관리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 탈모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을 미리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