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마른 기침 증상, 괜찮을까?

by 안경쓴토깽이 2023. 8. 7.

강아지가 캑캑거리며 마른 기침을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정확한 원인을 잘 모른다면 어디 아픈 건 아닌지 걱정이 되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이러한 강아지의 마른 기침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 마른 기침 원인
2. 병원에 가야 하는 마른 기침 증상
3. 마른 기침 나타날 때 대처 방법

 


 

#. 강아지 마른 기침 증상, 괜찮을까?

 


 

1. 강아지 마른 기침 원인

 

 

1) 건조한 실내공기 

강아지가 마른 기침을 자주 한다면 실내공기를 먼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나이가 어린 새끼 강아지일수록 건조한 공기에 더욱 예민한데요. 너무 심각할 정도의 기침이 아니라면 온도와 습기 조절, 바닥 청소 등에 신경 써주시며 관리해 주시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습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데요. 가습기가 없는 경우 젖은 수건을 이용하여 강아지 집에 올려놔 주셔도 도움이 됩니다. 

 

2) 먼지

강아지들은 활동력이 왕성하며 호기심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이곳저곳에 코를 이용해서 킁킁대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집에 먼지가 많다면 마른 기침을 자주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집안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해 주시는 게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이물질 

간혹 산책을 할 때 땅에 보이는 걸 아무거나 주워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먹은 이물질은 목으로 넘어가지 않고 걸리기도 하는데요. 이때 마른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목에 무언가 걸려서 기침을 하는 경우라면 캑캑거림이 짧고 텀을 두고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눈으로 확인이 가능한 이물질이라면 배출하도록 도움을 주셔야 하는데요.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4) 급하게 먹는 경우 

사람도 간혹 밥을 급하게 먹으면 사레가 들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급하게 밥을 먹거나 물을 먹게 되면 캑캑 거리며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또 강아지들은 고개를 숙여서 물이나 음식을 먹다 보니 더 자주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질병

강아지가 자주 캑캑거릴 때 의심할 수 있는 질병 중 하나는 감기입니다. 호흡기 감염이 될 경우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심장 사상충에 감염된 경우에도 기침을 할 수 있는데요. 이는 모기를 통해 감염되는 기생충으로 치료가 안된다면 사망에 이를 수 있어 미리 예방접종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2. 병원에 가야 하는 마른 기침 증상

 

 

경미한 기침이라면 집에서 며칠 동안 지켜보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기침이 점점 심해지며 이 나는 것 같고 밥을 잘 안 먹는다면 병원에 데리고 가셔야 하는데요. 입을 벌리면서 숨을 쉬거나 복식 호흡을 하는 경우, 매시간마다 마른 기침을 하는 경우라면 증상이 더 악화되기 전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3. 마른 기침 나타날 때 대처방법

 

 

이미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건조한 환경에서는 기침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실내 습도를 50~60% 정도로 맞춰주시는 게 좋고 건조한 사료보다는 습식 사료를 통하여 수분 섭취량을 늘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 기침이 너무 심한 게 아니라면 가볍게 산책을 해주시는 게 좋은데요. 너무 집에만 있다 보면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어 가볍게 해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기관지에 좋지 않은 날씨라면 외부 활동을 자제해 주셔야 합니다.

 

또 강아지가 비만일 경우 기도를 누르며 호흡곤란과 기침을 유발할 수 있어 체중과 식단 조절을 통해 예방하시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 마른 기침에 대한 원인과 증상, 대처 방법 등에 알아보았는데요. 미리 내용을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