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코막힘 증상 이렇게 해결하세요!

by 안경쓴토깽이 2023. 8. 3.

강아지는 후각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사람보다 적게는 1만 배부터 10만 배까지 더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후각이 뛰어난 강아지는 사람이 눈으로 세상을 보는 것처럼 코로 세상을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간혹 코막힘 증상으로 인해 냄새를 잘 맡지 못하거나 이상 증세를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바로 이러한 강아지의 코막힘 증상 및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 코막힘 증상
2. 강아지 코막힘 원인
3. 강아지 코막힘과 관련된 질병
4. 강아지 코막힘 예방 및 대처 방법
 

 


 

#. 강아지 코막힘 증상 이렇게 해결하세요!

 


 

1. 강아지 코막힘 증상

 

 

1) 콧물

코가 막히는 증상은 기본적으로 콧물이 굳어지면서 발생됩니다. 그렇기에 원인에 따라 맑고 묽은 콧물부터 노란 콧물 등 다양한 콧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호흡곤란

코가 막히면 호흡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단두종이나 대형견이라면 코가 막히지 않았더라도 입으로 호흡하는 경우가 있지만 소형견이라면 기본적으로 입 호흡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3) 코 고는 소리 

코가 막히게 되면 잘 때 킁킁 소리를 내거나 코를 골기도 합니다. 강아지가 코 고는 모습은 사랑스러워 보일 수 있지만 원래 코를 골지 않는 아이가 코를 고는 경우라면 몸이 안 좋아 생기는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2. 강아지 코막힘 원인

 

 

코가 막히는 원인은 추위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발생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리적 반응이 아닌 다른 문제가 원인이라면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알레르기'입니다. 이는 음식물이나 꽃가루, 집 먼지, 진드기 등에 의하여 발생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알레르기가 원인이라면 물처럼 맑은 콧물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며 콧물 외에도 가려움증이나 피부 염증, 눈곱, 기침, 재채기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물질을 흡입한 경우에도 코막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산책을 하면서 풀숲에 얼굴을 넣는 강아지들이 많습니다. 이때 모래나 기타 이물질이 코에 들어가게 되면 콧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나이가 들면 코 안이 쉽게 건조해지기 쉽고 코가 잘 막힐 수 있습니다. 

 


 

3. 강아지 코막힘과 관련된 질병

 

 

1) 비염 

코의 물리적 자극,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으로 인해 코의 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콧물 정도만 나게 되지만 심한 경우 고름이 섞인 콧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2) 부비동염

코 안쪽에 있는 구멍을 부비동이라고 하는데요. 비염이 진행되면서 부비동까지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는 코가 막히면서 누런 콧물이 나올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이미 증상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이므로 빠르게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오래 방치할 경우 코 주위 뼈가 녹아내릴 수 있습니다. 

 

3) 치주 질환

치주 질환이 심하면 코까지 염증이 퍼지게 되면서 코가 막힐 수 있습니다. 또한 입 냄새가 나거나 잇몸이 빨갛게 변한다면 검진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4) 종양

코에 종양이 생기는 경우 콧구멍을 막게 되면서 코막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한쪽에서만 코피가 나거나 콧물이 난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4. 강아지 코막힘 예방 및 대처 방법

 

 

코막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가습기를 사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적합한 습도는 50~60%이며 노령견이라면 70% 정도가 적당합니다. 또한 산책 중 풀숲에 가까이 접근하는 것을 주의하고 향기가 강한 세제나 방향제 사용을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 외에도 알레르기나 감염의 경우 영양 부족과 면역 기능 저하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아 꾸준히 식사를 하면서 면역력을 높여주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미 코막힘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코 주위를 깨끗하게 하도록 합니다. 콧물이 건조해지면서 콧구멍을 막게 되면 숨쉬기 힘들어지지만 혼자서 강아지가 해결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물에 적신 거즈나 면 수건 등으로 콧물을 부드럽게 닦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때 알코올이 함유된 물티슈는 피부에 좋지 않으며 후각을 자극할 수 있어 피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스팀 타월로 코 주위를 따뜻하게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너무 뜨겁지 않을 정도로 따뜻하게 수건을 데워 코와 그 주위를 닦아주시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의 코막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리 내용을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