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식탐 원인 및 관리 방법

by 안경쓴토깽이 2023. 10. 31.

가끔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배가 너무 고플 때는 사람도 과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강아지 역시 과식을 하거나 갑자기 식욕이 증가하면서 다른 강아지나 보호자님의 음식을 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금방 비만이 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강아지 식탐의 원인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 식탐 원인
2. 강아지 식탐 해결해야 하는 이유
3. 강아지 식탐 해결하는 방법

    #. 강아지 식탐 원인 및 관리 방법

     


     

    1. 강아지 식탐 원인

     

     

    만약 강아지가 식탐이 많은 편이라면 다양한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본능에 의한 식탐인데요. 개는 사람에 비하여 순간적인 본능을 억제하거나 자제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이 눈앞에 보이면 배가 부르더라도 본능적으로 음식을 먹기 위해 달려드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 여러 마리의 동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경우라면 경쟁심에 의하여 식탐을 부릴 수도 있는데요. 이 외에도 사료의 양을 충분하게 급여 받지 못한다면 허기짐으로 인해 식탐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강아지 식탐 해결해야 하는 이유

     

     

    평소 활발하고 활동량이 많은 강아지라면 음식을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탐이 많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데요. 중요한 것은 식탐이 높은 강아지들은 급하게 식사를 하기 때문에 음식물이 목에 걸릴 수 있으며 기도로 넘어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식탐으로 인해 먹으면 안 되는 위험한 것을 삼켜버리는 경우도 있어 심한 식탐은 교정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3. 강아지 식탐 해결하는 방법

     

     

    강아지의 식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두 마리의 이상의 동물을 기르고 계시다면 식사 시 밥을 먹는 공간을 분리하도록 합니다. 밥을 먹는 동안은 아이들이 서로 경쟁심을 느끼지 않도록 안정감 있게 먹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에 많은 양을 허겁지겁 먹는 강아지라면 밥그릇을 여러 개 준비하여 사료를 조금씩 나눠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동시에 자연스럽게 후각 활동을 유도하며 강아지가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강아지가 보호자의 음식에 달려든다면 단호하게 '안돼'라고 말을 하며 제지해 주어야 합니다. 마음이 약해져서 음식을 나눠줄 경우 사람의 식사시간에 보채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기다려' 훈련을 통하여 강아지 식탐을 역으로 이용한 훈련을 해주시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 식탐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갑자기 식탐을 보이는 강아지라면 질병이 원인인 경우도 있어 정확한 원인에 맞는 관리를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