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치매 증상 및 예방 방법 따로 있을까

by 안경쓴토깽이 2023. 10. 26.

나이가 들면 누구나 신체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사람이나 강아지나 모두 동일한데요. 오늘은 노령견에게 나타날 수 있는 치매 증상 및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 치매란?
2. 강아지 치매 증상
3. 강아지 치매 확인 방법
4. 강아지 치매 예방 방법

 


#. 강아지 치매 증상 및 예방 방법 따로 있을까

 


 

1. 강아지 치매란?

 

 

강아지 치매에 해당되는 인지 장애 증후군은 노화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사람의 알츠하이머와는 다소 차이가 있는데요. 어느 날 갑자기 급격하게 진행되기보다는 뇌의 기능이 점점 감소하면서 인지저하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강아지 치매는 11살 이상의 강아지에게 30% 비율로 발생되고 있으며 15세가량이 되면 대부분의 강아지가 적어도 1개 이상의 관련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2. 강아지 치매 증상

 

 

강아지의 치매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먼저 감각 기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어디에서 소리가 들리는지 잘 모르며 익숙한 물건이나 사람을 잘 못 알아보게 됩니다. 또한 벽을 멍하니 바라보기도 하는데요. 활력이 감소하거나 안절부절못하는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르는 소리에도 늦게 반응하게 되며 왔다 갔다 배회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수면 시간이 변화되면서 낮 수면 시간이 늘어나고 밤 수면 시간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이에 밤에 일어나서 짖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외에도 배변 실수가 증가하거나 배변 패턴에 변화가 생겼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강아지 치매 확인 방법

 

 

위와 같은 증상으로 인해 치매가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제일 확실한 방법은 MRI 촬영입니다. 보통 치매가 있는 강아지라면 MRI 촬영 시 대뇌피질이 위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촬영이 어려운 경우라면 행동 평가서를 통한 자가 진단 방법이 있는데요.

 

평소 별다른 목적 없이 빙빙 돌거나 돌아다니는 경우, 벽이나 바닥을 멍하게 응시하는 시간이 많은 경우, 벽이나 문쪽으로 자주 걸어가거나 쓰다듬어 줄 때 피하는 경우, 익숙한 사람이나 동물을 못 알아보는 경우라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관련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정확한 검사를 통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4. 강아지 치매 예방 방법

 

 

평소 강아지 치매를 예방하기 위하여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호박, 사과, 브로콜리, 당근 등 치매 원인 중 하나인 몸의 산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항산화 작용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또한 뇌를 자극하여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는 평소와 다른 코스로 산책을 하거나 몸 부분부분을 마사지하는 등의 방법이 있는데요. 자주 이름을 부르며 대화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 외에도 밥을 먹기 전에 공을 물고 오거나 악수하는 등의 뇌에 작은 자극을 지속적으로 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노령견이라면 적어도 6개월~1년에 한 번씩은 건강검진을 통해 다양한 노견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오늘은 강아지 치매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리 내용을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