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가 두려움 느끼는 상황 및 대처 방법

by 안경쓴토깽이 2023. 11. 7.

누구나 두려움을 느끼면 심장이 빨리 뛰거나 식은땀이 흘리기도 합니다. 이렇듯 불안하거나 두려운 감정은 심리적으로 위축을 가져오며 혼란스러움을 가중시키는데요. 강아지 역시 공포를 느끼며 불안한 행동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가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가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
2. 강아지가 두려울 때 보이는 행동
3. 강아지가 두려워할 때 대처 방법

    #. 강아지가 두려움 느끼는 상황 및 대처 방법

     


     

    1. 강아지가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

     

     

    강아지는 다양한 상황에서 두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소음 공포증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강아지들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약하게는 몸을 떨거나 귀를 납작하게 하고 꼬리를 말아 넣는 등의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공포심이 심한 강아지라면 숨거나 파괴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불꽃놀이나 천둥, 트럭 소리, 시끄러운 음악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분리불안입니다. 이는 혼자 남겨지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것인데요. 보호자가 집을 나가게 되면 지나치게 짖거나 파괴적인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이때는 보호자가 집으로 다시 돌아올 때 감정적인 내색을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하며 강아지가 집에 혼자 있는 것이 익숙해지도록 서서히 둔감화 훈련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차에 남겨지는 것도 두려워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어렸을 때부터 차에 탑승을 많이 하지 않았거나 차에 타고나서 보호소에 맡겨지거나 동물 병원을 가는 등의 부정적인 경험을 한 뒤에 갖게 되는 두려움입니다. 이때는 칭찬을 많이 하고 간식을 주는 등의 보상을 통하여 자동차에서의 기억이 좋은 경험이 되도록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2. 강아지가 두려울 때 보이는 행동

     

     

    강아지가 극도의 두려움이나 불안 등을 느끼는 상황에 노출될 경우 달아나거나 얼어버리거나 싸우는 등의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이 중에서도 그대로 몸이 얼어버린 경우라면 자신감을 상실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 강아지가 복종의 의미로 보이는 행동 중 하나인 배를 보이면서 꼬리를 모두 감싸고 다리를 모은 채로 웅크리고 있다면 패닉 상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술을 핥기도 합니다. 심할 때는 침을 흘리기도 하며 심박수와 호흡수의 증가로 헐떡거리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3. 강아지가 두려워 할 때 대처 방법

     

     

    강아지가 두려움을 느끼는 모습을 보이면 충분한 운동과 정신적인 자극을 주기 위한 산책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보호자가 외출 전 산책이나 운동을 시켜주면 반려견은 보호자가 없는 동안에도 편안한 상태가 될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반려견이 보호자의 부재가 특별한 것이 아님을 인식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외투를 입는 모습에서 강아지가 두려움을 느낀다면 외출하기 몇 시간 전부터 외투를 입었다 벗었다 해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가 두려움을 느낄 때 보이는 행동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리 내용을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