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목욕 시키는 방법과 주기를 확인해 보세요!

by 안경쓴토깽이 2023. 6. 25.

강아지는 너무 오랫동안 목욕을 시키지 않을 경우 몸이 더러워져 피부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 배변 냄새가 몸에서 풍기기 때문에 배변 공간을 정리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일정 시기가 되면 보호자분께서 목욕을 꼭 시켜주어야 하는 만큼 오늘은 강아지를 목욕 시키는 방법과 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강아지 목욕주기
-강아지 목욕 시키는 방법
-강아지 목욕 시 주의사항
-즐거운 목욕 시간을 위한  TIP

 


 

 

▣ 강아지 목욕 주기

 

견종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1~2주에 한 번씩 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장모종이라면 털이 엉키지 않도록 자주 빗질을 해주시는 게 좋고 2주에 한 번씩은 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강아지 목욕 시키는 방법 

 

1단계 : 필요한 물품 준비하기

목욕 전에는 필요한 물품을 미리 준비하도록 합니다. 먼저 빗은 꼭 준비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털이 엉키거나 꼬여있으면 씻을 때 물이 안으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며 샴푸 거품이 제대로 씻겨나가지 않기 때문에 미리 빗질을 시켜준 뒤에 목욕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샴푸 사용 시 강아지 피부 상태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도록 하고 원액을 사용할 경우 거품이 잘 헹궈지지 않아 목욕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어 새끼 강아지들은 희석된 샴푸를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2단계 : 물 온도 맞추기&샴푸하기

목욕 시 물이 너무 따뜻하면 강아지가 느낄 때는 뜨거울 수 있습니다. 물 온도를 35~38도 정도로 미지근하게 맞춰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런 다음 얼굴 부분은 눈과 코에 비눗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손으로 가려주거나 거즈를 이용하여 막아주도록 합니다. 샴푸 사용 시에는 피부에 자극이 생기지 않도록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손가락을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3단계 : 헹굼&마무리하기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여 샴푸를 완전히 헹궈주도록 합니다. 샴푸가 피부 혹은 모피에 남아있을 경우 가려움증이 생기거나 피부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후 부드러운 수건을 이용하여 가볍게 문지르며 물기를 제거하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부드러운 브러시를 이용하여 모피를 빗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강아지 목욕 시 주의할 사항 

 

-강아지 이빨 관리 시 특수 치약을 사용하거나 수의사의 권장에 따라 정기적인 이빨 청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시 눈이 물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눈에 물이 들어갈 경우 빠르게 수건으로 닦아주도록 합니다. 

-귀 청소 시에는 전용 액체를 사용하도록 하고 귓속에 깊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처럼 반려견 목욕은 건강과 쾌적함을 위하여 꼭 필요한 활동입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목욕을 시행할 경우 피부와 모피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혹시나 생길 수 있는 다양한 피부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랑이 가득 담긴 반려견과의 목욕 시간의 서로의 유대감을 증진시켜주며 쾌적한 생활을 지원해 주는 소중한 시간이므로 안전에 주의하며 깨끗하게 관리를 하도록 합니다. 

 

 

 

▣ 즐거운 목욕 시간을 위한 TIP

 

-목욕 시작 전 간단한 놀이나 강아지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이용하여 긴장을 풀어주도록 합니다.

-강아지에게 목욕은 스트레스를 주는 일이 될 수 있으므로 목욕이 끝난 후 칭찬이나 보상을 주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