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혈변 생기는 다양한 원인 확인해 보세요!

by 안경쓴토깽이 2023. 8. 25.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대변 상태입니다. 배설물이 평소와 다른 형태를 보인다면 질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어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강아지 혈변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혈변 종류
2. 혈변 원인
3. 혈변 대처 방법 
4. 혈변 예방 방법

 


#. 강아지 혈변 생기는 다양한 원인 확인해 보세요!

 


 

1. 혈변 종류

 

 

강아지 혈변은 소화관 점막이 손상되면서 출혈이 발생했을 때 혈액이 대변과 함께 배설되면서 혈변이 발생됩니다. 이때 혈변은 붉은 혈변과 검은색의 혈변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요. 붉은 혈변을 보인다면 대장이나 항문 출혈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검은색의 혈변을 보인다면 소화기관 내 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혈변 원인

 

 

1) 파보 바이러스

파보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가장 먼저 발생되는 증상이 강아지 혈변입니다. 전염력이 높고 어린아이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어 아직 항체가 없는 강아지라면 혈변을 비롯한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치사율이 90%가 넘는 만큼 빠른 시일 내 동물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염증성 장염

염증성 장 질환의 경우 염증이 장 점막에 생기면서 소화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구토와 식욕부진, 설사, 혈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출혈성 장염의 경우 바이러스로 인해 심한 경우 묽은 변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전염 속도가 빠른 만큼 조기에 치료하셔야 합니다. 

 

3) 췌장염

강아지가 고지방 식단을 지속하거나 다른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췌장염에 걸리게 되면 혈변을 비롯한 설사,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췌장은 소화를 돕기 위한 효소를 분비시키며 인슐린의 호르몬을 생성하면서 혈당 조절을 도와주는 장기입니다. 그렇기에 췌장에 염증이 생기면 제 기능을 못하게 되면서 다양한 이상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이물질 섭취 

이물질은 플라스틱 장난감부터 양말, 날카로운 물건 등 다양한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물질이 장으로 내려오면 장벽에 상처를 내면서 장폐색으로 인해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음식 섭취를 거부하거나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5) 면역 반응 

강아지 혈변은 면역 반응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자기 몸에 맞지 않는 성분의 사료를 먹게 되면서 자극을 받게 되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며 혈변을 보기도 합니다. 또 강아지들은 몸집이 작고 위장이 작아 주식으로 먹는 사료가 갑자기 바뀔 경우 탈이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3. 혈변 대처 방법

 

 

강아지 컨디션이 많이 나쁘지 않거나 위급상황이 아니라면 조금 더 지켜보셔도 좋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활동량이 감소하거나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 구토를 하거나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빠른 시일 내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특히 생후 3개월 미만의 어린 강아지나 노견의 경우 지체할수록 상황이 빠르게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4. 혈변 예방 방법

 

 

장내 유익균을 투입하여 장 환경을 개선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충제나 사상충 약 등을 정기적으로 투약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평소 지방이 적고 소화가 잘 되는 식단으로 관리를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하므로 적절한 산책과 놀이, 간식등을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 혈변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리 내용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