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치석 원인 및 제거 방법 확인해 보세요!

by 안경쓴토깽이 2023. 7. 19.

평소 사람들도 치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입 냄새를 비롯한 다양한 치주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역시 치아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강아지 치석의 원인과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 치석이란?
2. 강아지 치석 원인
3. 강아지 치석 방치 시 문제점
4. 강아지 치석 제거 방법

 


 

#. 강아지 치석 원인 및 제거 방법 확인해 보세요!

 


 

1. 강아지 치석이란?

 

 

치석은 치태가 딱딱해진 것을 말합니다. 치태는 쉽게 입안에서 증식한 세균 덩어리를 말하는데요. 이는 치아 표면이나 치주 포켓에 쌓인 치태에 타액 속에 포함되어 있는 칼슘이나 인 등이 붙어서 석회화된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에 치태 상태라면 양치질로 제거가 가능하지만 치석으로 변하게 되면 전용 기구를 사용하여 제거해야 합니다. 

 


 

2. 강아지 치석 원인

 

 

강아지에게 치석이 생긴다면 대부분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구강 내 환경은 견종이나 생활습관, 연령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어떤 강아지라도 양치질을 충분히 하지 않을 경우 서서히 치태가 쌓이면서 치석으로 변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치열이 나쁘거나 잔존 유치 등으로 인하여 칫솔이 제대로 닿지 않을 경우 열심히 양치질을 하더라도 치태가 남을 수 있습니다. 

 


 

 

3. 강아지 치석 방치 시 문제점

 

 

치석에는 세균이 매우 많기 때문에 계속해서 치석이 쌓이게 되면 잇몸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잇몸 염증은 처음에는 단순히 잇몸에만 있는 치은염으로 시작되지만 이후 이빨 뿌리까지 서서히 흔들리게 하는 치주염으로 진행되면서 심한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빨이 빠지거나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는 등의 상태로 악화될 수 있는데요. 잇몸 염증은 최악의 경우 심내막염이나 패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깨끗한 치아 관리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강아지 치석 제거 방법

 

 

반려견들의 구강건강을 위해서 매일 1회, 또는 최소 일주일에 3회 이상은 양치질을 꾸준히 해주셔야 합니다. 꾸준히 양치질만 잘하더라도 구강관리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이는 어릴 때부터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양치 시에는 대부분의 강아지가 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기 때문에 앞니를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일반 솔로 된 칫솔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칫솔질을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해 거즈로 된 모양 등 다양한 제품을 활용하여 칫솔질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강아지들도 치과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의사의 검진을 통하여 혹시 모를 질병이나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상시 이러한 치석과 충치를 잘 관리해 준다면 입 냄새는 물론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활력이 없거나 침을 흘리는 경우,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계시다면 잇몸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 치석이 쌓이는 원인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리 내용을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