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눈물자국 원인 및 관리 방법

by 안경쓴토깽이 2023. 7. 18.

간혹 강아지에게 보이는 눈물자국 원인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털이 밝을수록 이러한 자국은 더욱 도드라져 보이는데요. 오늘은 이에 대한 정확한 원인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 눈물자국이란?
2. 강아지 눈물자국 원인
3. 강아지 눈물자국 관리 방법

 


 

#. 강아지 눈물자국 원인 및 관리 방법

 


 

1. 강아지 눈물자국이란?

 

 

눈물자국은 크게 붉은색과 갈색으로 나타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붉게 발생된다면 이는 포르피린이라는 눈물 성분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이럴 때는 보조제를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갈색으로 나타나고 있다면 효모 감염에 의해 발생되기 때문에 보조제가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눈물 외에도 침에도 포르피린 성분이 있어 입으로 자주 핥는 곳 역시 붉은빛의 얼룩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강아지 눈물자국 원인

 

 

만약 눈물자국이 심해지고 있다면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 하나는 알레르기가 원인이 되는데요. 음식 알레르기라면 눈 주위가 빨갛게 올라오기 때문에 사료를 바꾸거나 새로운 음식을 주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이물질이나 상처로 인해 발생되기도 합니다. 특히 이물질이 눈으로 들어가면 아이들이 비비게 되면서 눈에 상처가 나 발생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눈 관리를 소홀하게 된다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사람과 달리 선천적으로 눈물샘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눈물이 흘렀을 때 마른 거즈로 잘 닦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간혹 선천적인 이유로도 발생되기도 하며 푸들, 비숑, 몰티즈, 포메라니안과 같은 견종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3. 강아지 눈물자국 관리 방법

 

 

먼저 간식이나 새로운 사료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아 되도록 간식은 적게, 사료는 적정량으로 급여하도록 합니다. 또 눈을 자주 관리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하루에 적어도 2번 이상 눈 주위를 닦아주는 것이 좋고 털이 눈에 닿지 않도록 미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료나 물그릇은 플라스틱을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릇은 얼굴이 잘 닿는 부분이므로 플라스틱 사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착색된 눈물자국이라면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은 힘든데요. 가장 바람직한 해결책은 눈물 속 포르피린이 효모균과 만나 착색되기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미리미리 자주 닦아주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 눈물자국의 원인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리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