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아플때 증상과 대처법은?

by 안경쓴토깽이 2023. 7. 6.

강아지들은 아프더라도 말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인다면 어디 아픈 건 아닌 지 확인해보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강아지가 아프면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식욕저하
2. 구토
3. 기침
4. 배변실수

 


 

#. 강아지 아플때 증상과 대처법은?

 


 

1. 식욕저하

 

 

강아지는 몸이 아플 때 식욕부진 증상을 많이 보이게 됩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으로 밥을 잘 먹던 아이들이 굶거나 먹는 양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면 어디 아픈 곳은 없는 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염이나 장염과 같은 배탈이 난 경우 식욕부진 증상이 더 심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우울증, 스트레스 노화, 세균성 질환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2. 구토

 

 

강아지의 구토 증상이 일시적이라면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여러차례 반복되거나 혈변이나 혈토 등의 피가 보이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응급 증상일 수 있어 바로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또한 4개월 미만의 어린 강아지나 12세 이상의 노견인 경우 한 두차례 구토만으로도 컨디션이 많이 저하될 수 있어 병원에 가보시는 게 좋습니다. 

 

 


 

3. 기침

 

 

강아지 기침은 질병 증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기침이 나타난다면 심장병이나 심장 사상충 혹은 폐 질환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기침을 하면서 발열이나 비강 분비물, 무기력증,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면 폐렴 가능성이 높아 병원에 가보시는 게 좋습니다. 


 

4. 배변실수

 

 

평소 배변을 잘 가리는 강아지가 갑자기 대소변 실수가 잦다면 질병이 원인이 아닌 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노견의 경우 치매가 원인일 수 있으며 몸이 아파 화장실까지 가지 못하고 실수를 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이럴때는 배변 훈련을 다시 하기보다는 화장실 위치를 쉬는 곳과 가까이 옮겨주거나 배변 패드를 곳곳에 배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우리 아이가 갑자기 몸 어딘가를 만지려고 할때 예민하게 굴거나 혹은 제대로 눕지 못하는 경우, 엉덩이를 들고 자거나 보행이 부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인다면 몸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가 아플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행동을 주의깊게 관찰하여 행복한 반려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