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귀 언어, 귀 쫑긋 무슨 의미일까?

by 안경쓴토깽이 2024. 4. 4.

사람은 다양한 언어를 통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강아지들은 대체로 몸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언어가 많습니다. 또한 사람과의 직접적인 소통이 어렵기 때문에 강아지의 언어를 잘 이해하고 해석하는 게 중요한데요. 보통 강아지들은 꼬리와 귀를 이용하여 나타내는 신호체계가 많아 오늘은 그중 귀 언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 귀의 역할
2. 강아지 기분 좋을 때 귀 상태
3. 강아지 기분 안 좋을 때 귀 상태


    #. 강아지 귀 언어, 귀 쫑긋 무슨 의미일까?


     

    1. 강아지 귀의 역할

     

     

    강아지들은 양쪽 귀에 약 18개의 근육을 갖고 있습니다. 이 근육들은 귀를 여러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양쪽의 귀가 각각 다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강아지 청각은 사람에 비하여 4배 이상 더 좋으며 신체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강아지의 경우 10가지가 넘는 귀 형태를 갖고 있으며 쫑긋하게 서 있는 귀를 '프릭이어'라고 하며 머리보다 더 큰 귀를 '배트이어'라고 합니다. 


     

    2. 강아지 기분 좋을 때 귀 상태

     

     

    강아지가 귀를 쫑긋 상태를 보이거나 서 있고 쳐지지 않는다면 긴장감 없이 편안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편한 상태에서는 입을 벌리거나 혀를 내미는 상태를 보이기도 하는데요. 강아지의 귀가 뒤로 접혀있지만 꼬리를 좌우로 흔들면서 치아를 보이지 않을 때는 사이좋게 지내고 싶다는 우호적인 태도입니다. 또한 무엇인가에 집중하거나 소리에 집중할 때 혹은 기분이 좋은 상태에서 놀 때는 위로 쫑긋하고 귀를 세우거나 앞으로 움직이는 모양을 보입니다. 

     


     

    3. 강아지 기분 안 좋을 때 귀 상태

     

     

    강아지의 기분이 좋지 않다면 뒤로 넘어가 귀가 좌우를 향해 있습니다. 이는 두려움을 느끼거나 경계를 하고 있는 방어적인 자세로 볼 수 있습니다. 치아를 드러내거나 코에 주름이 보이는 경우 두려움 단계가 올라간 경우이므로 공격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귀가 앞뒤로 움직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상태는 상황을 잘 파악하지 못하여 걱정되거나 무엇을 할지 잘 몰라 혼란스러운 상태를 의미합니다. 주로 새로운 장소나 환경에서 이러한 귀의 움직임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를 약간 옆으로 눕히는 상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는 현재 상황에 불만이 있을 때 취하는 행동인데요.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 방해를 받는 경우 보일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조용하게 휴식을 취하도록 가만히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귀가 완전히 뒤로 누워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강아지가 혼났을 때 볼 수 있는 현상으로 주눅이 들어 용서를 해 달라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무섭거나 긴장되는 상황에서 불편한 심정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 귀 언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을 미리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