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경련 원인과 증상, 대처법은?

by 안경쓴토깽이 2024. 3. 26.

실내가 따뜻함에도 불구하고 강아지가 몸을 떤다면 경련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보게 되면 대부분의 보호자들은 당황할 수밖에 없는데요. 간혹 강아지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문제도 있어 오늘은 경련의 원인과 증상, 대처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 경련 원인과 증상
2. 강아지 기절 원인과 증상
3. 강아지 경련과 기절 구별하는 방법
4. 강아지가 기절할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

     

     

     

     


    #. 강아지 경련 원인과 증상, 대처법은?


     

    1. 강아지 경련 원인과 증상

     

     

    강아지에게 생기는 경련은 발작이라고도 하며 뇌의 대뇌피질이 일시적으로 몸에 대한 통제력을 잃어버리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주요 증상은 몸이 뻣뻣해지거나 떨림이 생기면서 머리나 등이 휘어지는 증상을 보이는데요. 거품을 물거나 몸이 뒤틀리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작은 뇌에 문제가 생기며 발생되는 증상으로 뇌수두증과 뇌수막염, 뇌종양 등 뇌 안쪽에 문제가 생기면서 경련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와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갑작스러운 저혈당신경 질환, 간질환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2. 강아지 기절 원인과 증상

     

     

    강아지 기절은 다른 말로는 실신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뇌로 가는 산소가 일시적으로 공급이 되지 않아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것인데요. 경련이나 발작 등의 증상과는 달리 갑자기 죽은 듯이 쓰려져서 움직이지 않고 누워있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간혹 경직된 상태에서 머리와 등이 휘어지는 경우도 있어 발작 경련으로 착각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강아지 경련과 기절 구분하는 방법

     

     

    먼저 경련이라면 쓰러지기 전 이를 암시할 수 있는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경련이 생긴 뒤 회복이 될 때까지 시간이 다소 걸리는데요. 기절이라면 예고 없이 갑자기 쓰러지게 되며 회복될 때 다시 멀쩡하게 일어나 활동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4. 강아지가 기절할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

     

     

    잦은 기절 증상이 있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저혈당 질환을 앓고 있거나 호흡기 질환, 심장질환, 약물 부작용과 스트레스성 질환 등이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가 어릴수록 식사량 주기가 길어지거나 조금이라도 굶는 경우 쉽게 저혈당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당뇨로 인해 인슐린을 맞고 있다면 저혈당으로 인해 기절하는 경우도 있어 혈당체크를 매일 잘 해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가 경련이나 기절 등의 증상을 보일 때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을 미리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