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냥냥이의 세계

고양이 눈곱 생기는 원인 및 관리 방법

by 안경쓴토깽이 2024. 8. 20.

고양이는 스스로 그루밍을 통하여 몸단장을 하지만 눈에 끼는 눈곱은 직접 관리하기 힘들어 집사가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눈곱은 색깔에 따라 여러 질환을 짐작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고양이 눈곱의 원인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눈곱 색깔, 왜 중요할까?
2. 눈곱 색으로 보는 건강 상태
3. 눈곱 생기는 이유와 예방법


    #. 고양이 눈곱 생기는 원인 및 관리 방법


     

    1. 눈곱 색깔, 왜 중요할까?

     

     

    눈곱은 눈물 성분과 노폐물 등이 섞여 생기게 됩니다. 눈시울이나 눈꼬리에 소량으로 붙어있다면 일반적인 생리적인 작용에 의해 생긴 것이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눈곱 양이 많거나 색이 평소와 다르다면 질병의 신호일 수 있어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2. 눈곱 색으로 보는 건강 상태

     

     

    불투명한 흰색이나 적갈색 혹은 짙은 갈색의 눈곱을 보인다면 이는 정상입니다. 또한 정상적인 눈곱이 마르면 좀 더 색이 지어지면서 적갈색에서 검은색으로 보이기도 하는데요. 검은색 눈곱이라고 해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검은색의 눈곱 양이 많아지거나 떼더라도 다시 바로 나온다면 비정상적인 신호에 속하므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노란색, 흰색, 녹색을 보이는 눈곱은 고양이 감기를 비롯한 각막염, 결막염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보다 끈적한 형태를 보인다면 감염증일 확률이 높은 편이며 맑은 눈물 형태라면 집 먼지 등의 알레르기 확률이 높습니다. 

     


     

    3. 눈곱 생기는 이유와 예방법

     

     

    질병이 아니더라도 주변 환경에 의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먼지나 이물질이 쌓인 침구류, 바닥 등에 노출된다면 발생 확률이 높은 편이며 청결하지 못한 화장실이나 먼지 날림이 심한 모래도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눈곱 예방을 위하여 집안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먼지가 끼기 쉬운 캣타워 바닥이나 침대, 소파, 신발장 등을 신경 써야 하며 화장실을 자주 청소하도록 합니다. 비위생적인 화장실은 박테리아, 세균 감염의 위험성을 높이며 고양이 결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화장실 청소는 최소 하루에 1~2번 하도록 하고 1달 주기로 전체 갈이를 하도록 합니다. 오늘은 이처럼 고양이 눈곱의 원인과 예방법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을 미리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