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폐렴 증상, 어떻게 나타날까?

by 안경쓴토깽이 2023. 10. 16.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 건강 관리에 더욱 신경 써 주셔야 합니다. 이는 강아지들도 마찬가지인데요. 만약 어느 순간부터 강아지가 기침과 콧물 증상을 계속 보인다면 다른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장기간의 기침은 폐렴의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러한 강아지 폐렴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 폐렴이란?
2. 폐렴 증상
3. 폐렴 원인
4. 폐렴 예방법

    #. 강아지 폐렴 증상, 어떻게 나타날까?

     


     

    1. 강아지 폐렴이란? 

     

     

    폐는 갈비뼈로 둘러싸인 공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교환하는 중요한 호흡기관 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폐에 염증이 생긴 것을 폐렴이라고 합니다. 해당 질환에 걸리게 되면 호흡곤란이나 호흡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강아지나 노령견, 면역력이 저하된 강아지에게 발병하기 쉬워 평소 관리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2. 폐렴 증상

     

     

    강아지 폐렴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기침이나 구역질, 발열, 호흡 곤란, 식욕 부진, 산책 거부, 기력 상실, 거친 호흡 등이 있는데요. 만약 낮은 소리의 기침을 하거나 끙끙 앓는 듯한 호흡을 하게 되면 빠르게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폐렴이 악화될 경우 산소 흡입에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반려견이 노견이거나 어린 강아지인 경우 상태가 급격히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3. 폐렴 원인

     

     

    강아지에게 폐렴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중 주된 원인이 되는 것은 디스템퍼와 캔넬코프인데요. 디스템퍼는 전 세계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강아지 디스템퍼 바이러스를 말합니다. 이는 늑대의 멸종 원인이 된 질환이기도 하며 현재까지 주의가 필요한 감염병 중 하나입니다. 주로 감염된 개체와의 간접적 접촉이나 비말로 인한 바이러스가 코나 입으로 체내애 들어가 감염됩니다. 

     

    캔넬코프의 경우 강아지 전염성 기관지염을 통칭합니다. 세균, 바이러스 등 복합 감염을 원인으로 하는 전염성이 강한 호흡기 질환으로 병원체는 파라인플루엔자, 아데노바이러스, 헤르페스, 마이코플라즈마, 기관지 패혈증균 등이 있습니다. 보통 단독 혹은 혼합된 상태에서 감염이 되어 발병되며 감염된 개체의 재채기 등에 의한 비말 감염이 주된 원인입니다. 

     

     

    만약 이러한 원인이 아니라면 세균성 폐렴이거나 쿠싱 증후군, 당뇨병, 요독증, 기생충, 유독가스 흡입, 오음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되는 경우입니다. 특히 당뇨병은 인슐린 기능이 나빠지며 혈액 속의 당이 많아져 발생되는 병인데요. 사람도 많이 걸리는 만큼 한 번 걸리면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인슐린 투여와 식이요법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폐렴 예방법

     

     

    강아지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백신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건강검진을 통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을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평소 식사와 운동량, 영양 섭취 등에 주의하며 건강 유지에 노력하는 것이 제일 효과적인 예방법입니다. 또한 면역력 저하는 바이러스나 병원균에 감염되기 쉬워 평소 저항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 폐렴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리 내용을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