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지방종, 꼭 치료해야 할까?

by 안경쓴토깽이 2024. 1. 3.

간혹 반려견을 씻기거나 만지다가 혹 같은 게 만져질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혹이 위험한 것은 아닌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강아지 지방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지방종이란? 
2. 지방종 증상
3. 지방종 원인 
4. 지방종 치료 방법

     


    #. 강아지 지방종, 꼭 치료해야 할까?

     


     

    1. 지방종이란? 

     

     

    강아지 몸에는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종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로 '지방종'이 있는데요. 이는 중, 노령견에게 많이 발생되는 지방 조직 유래의 양성 종양을 말합니다. 강아지에게 흔히 발생되는 것 중 하나로 양성인만큼 건강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발생 부위나 성질 등에 따라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므로 걱정되시는 분들이라면 진찰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2. 지방종 증상

     

     

    지방종은 말랑한 덩어리감이 느껴지거나 봉긋 부풀어 오른 종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체 표면에 생기는 피하 지방종은 별다른 통증이 없으며 증상이 딱히 없어 보호자의 스킨십이나 육안 등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간혹 크기나 발생 부위에 따라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요. 점점 크기가 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타구니에 생긴 경우라면 걷는 것이 불편해질 수 있으며 가슴이나 복부에 생긴 종양의 경우 땅과 마찰을 일으키며 출혈이나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신체 내부에 지방종이 생긴 경우 통증이나 불편감 등이 느껴질 수 있으며 장기를 압박하면서 기능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지방종 원인

     

     

    강아지 지방종의 주된 원인은 노화입니다. 그렇기에 노견일수록 발생 비율이 점점 높아지는데요. 이 외에도 평균 무게 이상인 비만인 아이들이나 유전적 요인 등에 의하여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지방종 치료 방법

     

     

    지방종 자체는 생명에 큰 위협을 주는 질환을 아닙니다. 그렇기에 무조건적으로 수술을 할 필요는 없는데요. 다만 종양 크기가 커지면서 주변 장기나 조직 등을 압박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라면 제거 수술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만약 수술하기 까다로운 부위에 발병한 경우라면 주사 치료방사선 치료 등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아이들의 체중을 표준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어야 하며 반려견의 상태를 수시로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 지방종 원인과 증상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을 미리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