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장염 원인 및 증상 확인해 보세요!

by 안경쓴토깽이 2023. 10. 19.

간혹 음식을 잘못 먹으면 사람도 설사나 구토 등의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강아지도 마찬가지인데요. 식욕이 없거나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인다면 장염은 아닌지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강아지 장염의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 장염이란? 
2. 강아지 장염 원인
3. 강아지 장염 증상
4. 강아지 장염 예방법
 

#. 강아지 장염 원인 및 증상 확인해 보세요! 

 


 

1. 강아지 장염이란?

 

 

강아지에게 흔히 발생되는 장염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급성의 경우 갑작스러운 사료 교체나 감염성 물질, 부적절한 사료 급여와 화학 첨가물의 섭취, 기생충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데요. 음식으로 인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거나 장내 세균이 과잉 증식한 경우, 기생충에 감염되거나 급성 장염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만성으로 분류하게 됩니다. 

 


 

2. 강아지 장염 원인

 

 

장염에 걸리는 이유 중 하나는 세균 감염입니다. 오염된 음식을 섭취하거나 신선하지 않은 물을 먹은 경우, 감염된 동물의 배설물 등이 원인이 됩니다. 또 바이러스 감염도 장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파보 바이러스 등의 감염은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생충 종류에서도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들이 있는데요.

 

편충이나 회충, 십이지장충 등이 장에 기생하면서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도 원인이 됩니다. 예민한 장의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한 경우 염증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식습관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평소 쓰레기통을 뒤지거나 식분증이 있다면 발생 확률이 더 높습니다. 

 


 

3. 강아지 장염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 설사가 있습니다. 이는 묽은 변이나 혈액을 포함한 변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장염에 걸렸다면 구토를 할 수 있으며 음식물이 포함되거나 노란색 혹은 녹색일 확률이 크기 때문에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식욕이 떨어지거나 심한 경우 아예 식사를 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복통이 동반되면서 강아지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거나 무기력, 우울감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묽은 변이나 구토를 자주 하게 되면서 체내 수분 균형이 깨지며 탈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4. 강아지 장염 예방법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예방 접종을 해야 합니다. 파보 바이러스를 포함한 다양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예방 접종입니다. 또한 위생 관리에도 신경 써 주어야 하는데요. 배설물이나 쓰레기통을 잘 비우도록 하며 밥그릇이나 물그릇 등을 잘 세척하도록 합니다. 이 외에도 강아지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하여 놀이나 산책 등을 이용하여 함께 보내는 시간을 늘리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 장염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을 미리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