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와 유대감 높이는 방법

by 안경쓴토깽이 2023. 10. 23.

처음 강아지를 입양하신 분들이라면 어떻게 유대감을 쌓아나가야 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유대감은 오랜 시간 반려견과 함께 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강아지와의 유대감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유대감 높이는 방법
2. 강아지가 싫어하는 행동

    #. 강아지와 유대감 높이는 방법

     


     

    1. 유대감 높이는 방법

     

     

    강아지와 유대감이 약하다고 생각되신다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강아지와 시선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호자와 반려견이 눈을 맞출 때 옥시토신이 많이 분비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이는 사랑의 호르몬으로 불리고 있어 눈을 자주 맞춰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발맞춰 산책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강아지는 산책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다른 강아지나 사람을 만나는 기회가 생기는데요.

     

    이는 사회화는 물론 보호자와 반려견의 유대감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산책을 하면서 가벼운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될 경우 유대감을 쌓을 수 있는 기회는 더 많아집니다. 보통 보호자와 이러한 관계 형성이 제대로 되지 않은 강아지라면 산책 시 주인을 쳐다보지 않고 자기 갈 길만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반려견이 좋아하는 놀이와 훈련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터그놀이나 공놀이, 양말 던져주기와 같은 다양한 놀이가 있는데요.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찾아 같이 해주시면 유대감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훈련 시에는 혼내고 강압적인 훈련이 아닌 칭찬을 곁들이는 훈련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심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2. 강아지가 싫어하는 행동

     

     

    강아지가 좋아하는 행동에 대해 파악하셨다면 반대로 우리 아이가 싫어하는 행동은 어떤 게 있을지 함께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반려견은 산책 시 냄새를 맡을 시간을 주지 않는 것을 싫어합니다. 많은 보호자분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산책 시 냄새를 맡지 못하게 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은 반려견들의 본능이며 새로운 곳에 대한 공포심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므로 충분한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강제로 다른 강아지와 교제시키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람도 자신이 싫어하는 사람이나 처음 본 사람과 대화하는 것을 어려워하는데요. 강아지 역시 강제로 친구를 만들어 주는 것은 공격이나 복종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하므로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책 시 너무 목줄을 짧게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이는 강아지에게 공포심과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인데요. 산책 시 리드는 주인이 하되 강아지에게도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매번 다른 규칙을 제시하게 될 경우 강아지들은 혼란이 생기게 됩니다. 보호자의 기분에 따라 번복되는 규칙은 스트레스로 작용될 수 있는데요.

     

    일관된 규칙을 통해 반려견과의 유대감을 높이고 자신감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와의 유대감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을 미리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