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당뇨 증상, 초기 관리가 중요해요!

by 안경쓴토깽이 2023. 7. 28.

강아지에게도 당뇨가 생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이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인슐린, 포도당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여 발생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그대로 방치할 경우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관리를 해주시는 게 좋은데요. 오늘은 강아지 당뇨의 원인과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 당뇨 초기 증상
2. 강아지 당뇨 원인
3. 강아지 당뇨 방치 시 문제점
4. 강아지 당뇨 예방법
 

 


#. 강아지 당뇨 증상, 초기 관리가 중요해요!

 


 

1. 강아지 당뇨 초기 증상

 

 

강아지에게 당뇨가 생기게 되면 소변량이 늘어나게 되고 그만큼 수분 부족 현상에 의해 물을 많이 먹게 됩니다. 또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되거나 기력이 저하될 수 있는데요. 이 밖에도 복부 팽창, 무기력함, 시력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당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과도한 식욕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평소보다 먹는 양은 늘어났지만 체중이 감소했거나 소변량이 늘어나고 날이 덥지 않은데 평소보다 물을 마시는 양이 늘어났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2. 강아지 당뇨 원인

 

 

강아지에게 발생되는 당뇨는 보통 노화로 인해 나타나지만 췌장염에 걸리거나 췌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비만이거나 유전적인 요인, 스테로이드 약물 부작용 등의 원인으로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 외에도 평소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을 갖고 있다면 발병 확률이 높습니다. 지방과 탄수화물 함량이 많은 사료나 간식, 당뇨가 높은 과일 등의 잦은 섭취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형견이나 믹스견에게 더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푸들, 닥스훈트, 슈나우저, 비숑 등에게 높은 발병률을 보이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3. 강아지 당뇨 방치 시 문제점

 

 

강아지 당뇨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백내장, 방광염, 심장질환 등의 각종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가 심한 경우 빠르게 교정하지 않으면 케톤산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설사, 구토, 식욕부진, 탈수, 전신 염증, 쇼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강아지 당뇨 예방법

 

 

강아지에게 생기는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습관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며 당뇨를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인데요. 이 외에도 고단백, 저탄수화물, 고 섬유질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다른 질병은 없는지 체크를 해주어야 하며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 당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리 내용을 확인하시어 행복하고 건강한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