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감기 증상 및 대처 방법 확인해 보세요!

by 안경쓴토깽이 2023. 11. 29.

갑작스럽게 날씨가 추워지면서 최근 감기에 걸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독감이 유행이라고 하는 만큼 모두 건강 관리에 더욱 유의하셔야 하는데요. 우리 아이들도 감기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만큼 관리를 함께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강아지의 감기 증상부터 대처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 감기란?
2. 강아지 감기 원인
3. 강아지 감기 증상
4. 강아지 감기 대처 방법

 


#. 강아지 감기 증상 및 대처 방법 확인해 보세요!

 


 

1. 강아지 감기란?

 

 

먼저 감기는 질병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증상'을 말합니다. 여러 바이러스에 의하여 코와 목 등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 감염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재채기나 콧물, 기침, 인후통, 미열 등의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지만 대게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저절로 치유가 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감기는 사람이든 반려동물이든 누구에게나 걸릴 수 있습니다.

 

그중 강아지의 감기 증상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아데노바이러스 Ⅱ형, 코로나 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디스템퍼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이 대표적입니다. 사람과 동물 감기 바이러스는 서로 다른 타입의 바이러스로 교차 감염되지 않지만 강아지들끼리는 전파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 강아지 감기 원인

 

 

보통 강아지가 감기에 걸리는 이유는 다른 강아지에게 감염이 되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또한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지내거나 일교차가 너무 커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에도 생기는데요. 습하거나 건조한 환경에서 지내더라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요인에 의해 바이러스가 몸속으로 침투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강아지 감기 증상

 

 

강아지가 감기에 걸리게 되면 제일 먼저 기침이 생깁니다. 상부 호흡기인 목에 염증이 생기면서 기침 증상이 먼저 보이는 것인데요. 목에 무언가가 걸린 것처럼 캑캑거림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콧물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비강 내 염증이 생기면서 콧물을 자주 흘리게 되며 증상 초기라면 맑은 콧물이 흐르다가 점차적으로 색이 노랗게 변하면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초록색의 끈적거리는 콧물이 흐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 난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몸속에서 면역체계가 바이러스와 싸우는 과정에서 몸에 열을 일으키는 것이며 이로 인해 체온이 높아지게 됩니다. 강아지 정상 체온이 38.5도라고 한다면 감기에 걸려서 열이 나는 경우 39.5도까지 체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40도 이상으로 체온이 높아질 경우 쇼크, 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식욕이 저하되거나 무기력한 경우, 눈물이나 눈곱이 자주 끼는 경우라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강아지 감기 대처 방법

 

 

기침, 고열, 콧물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동물 병원에서 바로 을 처방받는 게 좋습니다. 또한 아무것도 먹지 않으려고 한다면 저혈당 쇼크를 비롯한 탈수증이 생길 수 있어 수액을 맞추는 게 좋습니다. 특히 새끼 강아지나 노견의 경우 단순한 감기라고 하더라도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집에서 탈수가 생기지 않도록 을 충분히 먹여주셔야 하며 물을 잘 먹지 않는다면 이온 음료와 설탕물을 먹이도록 해야 합니다. 또 몸에 좋은 닭 가슴살이나 쌀죽, 황태 등을 급여하도록 하고 집안이 너무 건조하다면 가습기를 틀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의 감기 증상부터 대처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을 미리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