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냥냥이의 세계

고양이 생선회 먹어도 될까? 주의할 점은

by 안경쓴토깽이 2024. 11. 22.

평소 고양이가 생선을 좋아한다는 이미지가 있는데요. 사실 고양이는 육지에서 생활하는 동물이므로 생선을 자주 먹는 동물은 아닙니다. 따라서 생선이나 회 등을 급여하기 위해서는 주의할 점은 없는지 미리 확인하시는 게 좋은데요. 오늘은 고양이에게 생선회를 줄 때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고양이에게 생선회 급여 가능할까
2. 고양이 생선회 급여 시 주의사항 ①
3. 고양이 생선회 급여 시 주의사항 ②
4. 고양이 생선회 급여 시 주의사항 ③


    #. 고양이 생선회 먹어도 될까? 주의할 점은


     

    1. 고양이에게 생선회 급여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고양이에게 생선회를 급여하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단, 고양이가 먹는 회도 사람이 먹을 수 있을 정도의 신선한 것이 아니라면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고양이 생선회 급여 시 주의사항 ①

     

     

    익히지 않은 생선을 급여할 때는 식중독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아나사키스는 고양이와 같은 육식동물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의 일종으로 생선이나 해산물에 기생하는 기생충입니다. 감염되면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구토를 자주 하거나 소화불량으로 인해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부에 통증을 느끼거나 식욕 감소,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는데요. 고양이는 감염이 되더라도 본능적으로 아픈 것을 숨기려고 하기 때문에 초기 발견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고양이 생선회 급여 시 주의사항 ②

     

     

    고양이에게 생선 가시는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날 것은 비롯한 익힌 생선도 포함되는데요. 간혹 회에 가시가 섞여 나올 때도 있어 반드시 제거를 한 상태로 급여를 해야 합니다. 고양이의 혀 구조는 뼈에서 고기를 떼어내기 좋은 돌기를 갖고 있지만 생선 가시를 발라낼 수 있는 능력이 없어 잘못 섭취할 경우 목에 가시가 걸리거나 소화기관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고양이에게 주식처럼 생선회를 급여한다면 티아민 결핍에 주의해야 합니다. 참치, 고등어, 방어 등의 둥푸른 생선을 자주 섭취할 때 발생되며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 비타민E를 파괴하면서 피부에 노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고양이 생선회 급여 시 주의사항 ③

     

     

    마지막으로 고양이 중 드물게 생선 알레르기를 갖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흰살 생선보다 등푸른 생선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이 더 높아 처음 생선을 급여한다면 흰살 생선 위주로 소량만 급여해야 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기력이 저하된 모습을 보인다면 동물 병원에 바로 데려가셔야 하는데요. 평소 고양이가 신장과 심장이 좋지 않다면 급여 전 수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이처럼 고양이에게 생선회를 급여해도 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을 미리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