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댕댕이의 세계

강아지 외이염 증상 및 관리 방법

by 안경쓴토깽이 2023. 9. 28.

기온차가 높아지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뿐 아니라 강아지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오늘은 강아지에게 종종 발생되는 귀염증 중 하나인 외이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외이염이란?
2. 외이염 원인
3. 외이염 증상
4. 외이염 예방법

 


#. 강아지 외이염 증상 및 관리 방법

 


 

1. 외이염이란?

 

 

강아지 귀 구조는 외이와 중이, 내이로 구분됩니다. 구조상 외이의 옆에 중이가 있으며 귀의 안쪽에 내이가 위치하고 있는데요. 외이염의 경우 외이 부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염증이 심해질수록 중이염과 내이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증상 초기에 관리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2. 외이염 원인

 

 

강아지 외이염의 주된 원인은 아토피와 진드기, 알레르기, 이물질, 약물반응, 자가 면역 질환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세균 감염이나 외이도 환경 변화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평소 귀 위생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발병 확률이 높습니다. 

 


 

3. 외이염 증상

 

 

강아지에게 외이염이 생기면 머리를 흔들거나 귀를 긁는 등의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양쪽 귀 높이가 달라지며 불쾌한 냄새가 나거나 귀를 만질 때 통증이나 가려움 등으로 인해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이도의 발적이나 갈색, 노란색, 검은색 고름 등의 분비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외이염 예방법

 

 

외이염은 재발 확률이 굉장히 높은 질환입니다. 그렇기에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꾸준하게 케어와 관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귓속 청결이 가장 중요한 만큼 강아지 전용 이어 클리너를 사용하도록 하고 주기적인 귀 청소가 필요합니다. 이때 올바른 방법으로 세척을 해줘야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귀를 세정하는 방법은 먼저 귀에 세정제를 넣은 뒤 귀 뒤쪽 연골을 손으로 눌러서 만져주며 귀에 약이 잘 도포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닦을 때는 부드러운 천이나 솜을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너무 깊숙한 곳까지 닦기보다 보이는 부분을 깨끗하게 닦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아토피나 알레르기 등의 특정 질환으로 발생되는 귓병이라면 근본적인 원인 질병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처럼 강아지 외이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을 미리 확인하시어 슬기로운 반려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